얼마 전 MBN 천기누설에서 관절에 좋은 식품으로 곰보배추가 소개된 적이 있는데요.
곰보배추는 예로부터 '동생초' 또는 '설견초'라고 불리며,
기침, 감기 및 가래 치료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식물 중에서도 유일한 천연항생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 작용과 대사 조절을 돕는 성분의 페놀 화합물이 무려 17종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녹차보다 3배 이상 함량을 갖고 있기에 폐렴, 결핵, 비염의 균들을 죽이는 작용을 하며,
잦은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에 좋다고 합니다.
목차
곰보배추의 효능
곰보배추의 정식 이름은 뱀차즈기입니다.
곰보배추는 생김새가 배추와 닮아 있고 우둘투둘합니다. 그래서 곰보배추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곰보배추는 우리나라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봄이 되면 연보라색의 꽃이 핍니다.
곰보배추는 꿀풀과의 식물로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우리 건강에 이로운 식물입니다.
곰보배추는 약간 비릿한 향이 있으며, 맛은 씁니다.
곰보배추의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본초강목에는 '부스럼과 종기를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곰보배추의 '성질은 차갑고 독이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염증치유의 중요한 약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기침, 가래, 천식 해소
농촌진흥청의 연구결과, 천식에 걸린 쥐에게 곰보배추 추출물을 7일간 섭취하게 했더니, 기관지 염증 및 과도한 점액 분비가 24%가 억제된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는 곰보배추가 다량 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기관지 염증 제거 및 비염
곰보배추는 기관지 염증 제거에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이로 기침, 감기가 멎게 하고 가래 치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본초강목의 기록의 의하면 곰보배추는 아무리 오래된 기침이라 해도 하루아침에 낫는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폐결핵, 폐질환(염증 완화)
곰보배추가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곰보배추는 폐렴, 결핵, 비염 등의 균을 죽이는 작용을 하여 잦은 기침을 가라앉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증 환자 72명을 2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항생제를 투여하고, 다른 한 그룹은 곰보배추 추출물 섭취하게 하였더니, 곰보배추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의 기침, 거담, 천식 증상이 현저하게 개선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곰보배출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에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관절 건강, 연골 건강
곰보배추가 관절건강과 연골건강에 좋은 이유는 곰보배추가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시니그린과 폴리페놀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시니그린은 항염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며,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만성 염증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곰보배추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기로 유명한 녹차보다도 3배 가까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이 연구한 곰보배추의 결과에 의하면 골관절염을 진단받은 환자가 곰보배추를 먹었더니 연골조직이 정상수치로 회복됨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어렵다고 알려진 연골이 회복된 것을 볼 때, 곰보배추는 여타 다른 채소에 비해 관절건강에 확연히 좋은 채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국제학술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곰보배출 추출물이 무릎관절의 염증완화에 도움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아토피 및 피부질환 개선
곰보배추는 아토피 및 피부질환에 좋다고 하는데요. 이는 곰보배추가 함유하고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도 성분은 우리 체내에 쌓인 만성염증들을 제거해 주어 아토피 및 피부질환을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곰보배추의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기능성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항염 효과
곰보배추는 한겨울 눈이 소복이 쌓인 곳에서도 살아남는 강한 생명력을 지닌 식물입니다.
이런 곰보배추는 만성염증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곰보배추가 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각종 균들을 죽이는 항염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간 건강 개선
곰보배추의 효능에는 혈관내 염증 제거로 인한 간 건강 개선효과입니다.
곰보배추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 및 간에 만성염증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면 만성염증이 발생하는데요. 곰보배추가 함유하고 있는 각종 비타민 및 영양성분은 우리 몸속에 노폐물이 쌓이지 못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곰보배추 먹는법
곰보배추는 봄, 여름 가을에 걸쳐 재배되며 나물 또는 김치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전문재배를 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공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곰보배추의 가공식품들입니다.
가공된 곰보배추의 종류
● 곰보배추 즙 : 아침, 저녁으로 한 번에 한 포식 마신다
● 곰보배추 환 : 하루 2~3회 20~30알을 물과 함께 먹는다
● 곰보배추 분말 : 차 스푼으로 하루 2~3회 먹는다
● 건초 : 하루 5~10g를 보리차처럼 끓여서 마신다
● 티백차 : 500ml~1L의 따스한 물에 우려서 마신다
● 곰보배추 효소 : 소주잔 1/3을 4~5배의 물에 희석해서 하루 2~3회 마신다
곰보배추와 함께 먹으면 좋은 약초
곰보배추 건초 약 5g과 엉겅퀴 건초 5g을 2리터의 물에 넣고
약 30~40분 정도 끓여 마신다.
곰보배추 섭취 시 주의할 점
1. 곰보배추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들이 곰보배추를 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곰보배추는 생으로 섭취 시, 하루 섭취량은 100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후기
저의 어머님도 관절이 약해 연골 수술을 여러 차례 하셨고, 각종 파스를 달고 사셨기에 천기누설에서 곰보배추가 소개된 후, 매달 곰보배추즙을 사드리고 있는데요. 곰보배추가 여러모로 건강에 좋더라고요. 처음에는 뭐가 좋을지 몰라 이것저것 다 사드렸는데, 저의 어머님은 건초를 차처럼 달여 마신적도 있고, 생초를 사서 효소를 담그기도 했고, 곰보배추 가루도 사드렸는데요. 연세가 있어서 그런지 곰보배추즙이 젤 좋다고 하십니다. 곰보배추즙도 진하게 달여 판매하는 곳도 있는데, 너무 진해서 먹기 불편하다 해서, 지금은 주로 좀 더 연하게 달이는 곳에서 사드리고 있어요. 곰보배추를 드신 후부 터는 기침도 없어지고 감기도 잘 걸리시고, 파스도 예전만큼 안 쓰십니다. 곰보배추는 관절에도 좋지만, 특히 감기몸살기 있을 때, 곰보배추즙을 전자레인지에 돌린 후, 따뜻하게 한잔 마시고 자면 감기약이 따로 필요 없는 것 같아요.
'건강상식및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란(달걀) 삶는법... 삶은 계란(달걀) 1개 칼로리 (0) | 2021.02.23 |
---|---|
대표적인 다이어트식품 마테차 효능 (0) | 2021.02.22 |
해바라기에 대하여.. 해바라기씨 효능 (0) | 2021.02.22 |
다이어트에 좋은... 새싹보리 효능 (0) | 2021.02.22 |
3대 명약 중 하나...구기자 효능 (0) | 2021.02.22 |